코테 준비/Java [백준] #14496. 그대, 그머가 되어 (실버 2) -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4496 import java.io.*;import java.util.*; class Node implements Comparable<Node> { int idx; int cost; // 생성자 Node(int idx, int cost) { this.idx = idx; this.cost = cost; } @Override public int compareTo(Node other) { return Integer.compare(this.cost, other.cost); }} public class Main {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throws IOException { BufferedReader br = new BufferedReader(new InputStreamReader(System.in)); StringTokenizer st = new StringTokenizer(br.readLine()); int a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 //바꾸려는 문자 int b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 //바꿀 문자 st = new StringTokenizer(br.readLine()); int N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 //전체 문자의 수 int M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 //치환 가능한 문자쌍의 수 // 인접 리스트 사용 List<List<Node>> graph = new ArrayList<>(); for (int i = 0; i <= N; i++) { graph.add(new ArrayList<>()); //삽입 } // M개의 경로 입력 for (int i = 0; i < M; i++) { st = new StringTokenizer(br.readLine()); int x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 //시작 int y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 //도착 graph.get(x).add(new Node(y, 1)); // x에서 y로 가는 간선 (가중치 1로 설정) graph.get(y).add(new Node(x, 1)); // y에서 x로 가는 간선 (양방향) } // 최단 거리 저장 배열 int[] dist = new int[N + 1]; Arrays.fill(dist, Integer.MAX_VALUE); dist[a] = 0; // 출발 도시의 거리 초기화 // 우선순위 큐 사용 PriorityQueue<Node> q = new PriorityQueue<>(); q.add(new Node(a, 0)); //출발지 정점과 가중치를 우선순위 큐에 넣음 // // 방문 여부를 체크할 배열 // boolean[] visited = new boolean[N + 1]; while (!q.isEmpty()) { //큐에 값이 하나도 없을때까지 반복 Node now = q.poll(); //큐에서 앞에 있는 노드 반환 및 삭제 (현재 큐에 있는 값 중 출발지로부터 가장 가까운 거리) int nowIdx = now.idx; // if (visited[nowIdx]) //방문했던 노드라면 패스 // continue; // visited[nowIdx] = true; //방문했다고 표시 // 꺼낸 노드 = 현재 최소 비용을 갖는 노드. // 즉, 해당 노드의 비용이 현재 dist배열에 기록된 내용보다 크다면 고려할 필요가 없으므로 스킵한다. if (dist[nowIdx] < now.cost) { continue; //distance의 값이 더 작으니까 볼 필요없다 -> 이미 방문된 노드이다. } for (Node neighbor : graph.get(nowIdx)) { if (dist[neighbor.idx] > (dist[nowIdx] + neighbor.cost)) { dist[neighbor.idx] = dist[nowIdx] + neighbor.cost; q.add(new Node(neighbor.idx, dist[neighbor.idx])); } } } if (dist[b] == Integer.MAX_VALUE) { System.out.println(-1); // 최단 거리가 K인 도시가 하나도 존재하지 않으면 -1 출력 } else { System.out.println(dist[b]); // a를 b로 바꾸기 위한 최소 치환 횟수(가중치 1로 설정해서 횟수와 같음) } }} 주의할 점 1. 양방향문제에서 "치환 가능한 문자쌍"이라고 했을 때, 이 쌍은 양방향으로 치환이 가능하다는 의미! graph.get(x).add(new Node(y, 1)); // x에서 y로 가는 간선 (가중치 1로 설정) graph.get(y).add(new Node(x, 1)); // y에서 x로 가는 간선 (양방향) 2. 가중치를 1로 설정하여 dist[b]는 a를 b로 바꾸기 위한 최소 치환 횟수라고 할 수 있음! 공유하기 URL 복사카카오톡 공유페이스북 공유엑스 공유 게시글 관리 구독하기피할 수 없다면 즐기는 자가 일류 Contents 당신이 좋아할만한 콘텐츠 [백준] #3020. 개똥 벌레 (골드 5) 2024.06.13 [백준] #1446. 지름길 (실버 1) 2024.06.13 [백준] #18352. 특정 거리의 도시 찾기 (실버 2) 2024.06.12 [백준] #16139. 인간-컴퓨터 상호작용 (실버 1) 2024.06.09 댓글 0 + 이전 댓글 더보기